노자산 개발과 보존, 여러분의 생각은?
* 노자산 : 거제도 동남쪽 동부면 구천, 부춘, 학동을 끼고 있는 해발 565m의 산으로 불로초와 절경이 어우러져 늙지 않고 오래 사는 신선이 된 산이라 하여 노자산(老子山)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함. 여러 종류의 희귀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특히 세계적 희귀조인 팔색조가 서식하고 있어 신비의 산으로 불림. 조선시대에는 봉산(封山)으로 정해 일반인의 출입과 나무 베기를 금지했음. (거제시 홈페이지 자료)
* 기타 아래 자료의 출처 : 작은 것이 아름답다. (2023년 4월 자료), 환경부 고시 자료 등. 

★아래의 단체와 함께합니다.
노자산을찾는사람들, 율포만어업인대책위원회, 쌍근정치망협의회, 위더스거제맘, 계룡중 환경사랑단, 바다사랑할거제, 거제로, 그린오션거제, 거제스트, 마녀빗자루, 놀이문화교육연구회_터, (사)숙의민주주의 환경연구소, 참교육학부모회 거제지회, 노무현재단 거제지회, 사단법인 경남민예총 거제지부, 사단법인 좋은벗, 거제환경교육네트워크, 경남양서류네트워크, 경남기후학교, 경남시민에너지협동조합, 거제 경실련, 거제 참교육동지회, 거제고성통영 노동건강문화공간 새터, 거제노동안전보건활동가모임, 전국금속노동조합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 환경과 생명을 지키는 경남교사모임, 장남들 보전 시민모임, 수달친구들, 푸른산내들, (사)습지와새들의친구,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산하 132개 단체)




문 1. 거제의 노자산은 가보셨나요?
문 2. 노자산 골프장 개발을 알고 있으신가요?
문 3. 노자산에 대한 아래 정보를 읽고 나서 노자산을 그대로 보존해야 할지 답해 주세요.
노자산은 특별하다. 남방동사리, 거제외줄달팽이, 거제도롱뇽, 거제딸기, 대흥란, 팔색조와 긴꼬리딱새 그리고 삵까지 무척추동물에서 식물, 조류, 포유류까지 보호종을 포함한 특색적이고 신비한 생태계를 고스란히 품었다. 노자산과 가라산은 거제도 가장 남쪽에서 바다와 맞닿아 있으면서 이토록 독특한 거제도의 생태계를 모두 품은 유일한 곳이다. 멸종위기종과 천연기념물 동식물(법정보호종 포함 50여 종)이 살고 있다.
문 4. 노자산 골프장 개발이 거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답해 주세요.
우리나라에 적정한 골프장 수는 골프 인구와 비교했을 때 이미 한계치를 넘었다.
운영하는 골프장 501개소(18홀 기준), 건설하고 있는 골프장은 43개소, 미착공 골프장은 19개소이다. (2022년 기준)
문 5.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온 세계가 탄소중립 실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혹시 산림, 갯벌 등의 자연 생태가 막강한 탄소 흡수, 탄소 저장 능력을 지닌 것은 알고 계실까요?
문 6. 아래 내용을 읽고 노자산을 골프장으로 개발해야 할지 최종적으로 답해 주세요.
 * 노자산 인근에 한려해상국립공원 바다가 있다. 
 * 노자산을 골프장으로 개발하려면 숲 100만 평, 200만 그루의 나무를 베어낸다.
 * 원래 있던 기름진 흙을 덜어내고 잔디를 잘 자라게 하는 새로운 흙을 부어야 한다. 
 * 전국 골프장에서 사용한 농약은 2021년 한해 213톤, 사용 농약 229가지, 전년대비 사용량이 5.4퍼센트(11톤) 늘었다. (자료: 환경부)
 * 골프장은 ‘녹색사막’이라고 불릴 정도로 생태계 파괴가 심각하고 여러 가지 오염문제를 낳는 공간으로 골프장으로 훼손되는 산림을 지키기 위해 ‘세계 골프 없는 날’을 정하고 있다. 
 * 인근에 농사짓는 분들, 어업인들에게도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 (낙동강유역환경청 앞 120여 일째 단식투쟁 중)
문 7.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것을 물려주고 싶나요?
문 8. 노자산 보존을 위한 여러 활동에 동참할 의향이 있으신지 답해 주세요.
 * 노자산에 관심 가지기, 노자산 지키기 서명하기, 노자산 지키기 팻말 들기, 노자산 지키기 민원 올리기 등. (선택 가능)
문 9. 동참할 의향이 있으신 분은 연락처를 알려 주세요.
문 10. 연령대를 알려 주세요.
문 11. 거제의 사시는 곳을 알려 주세요.
소중한 시간 할애하시어 정성스럽게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노찾사카페 https://cafe.naver.com/nojasan
Loading...